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S W N E W S

제12기 소마 해커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제12기 해커톤의 생생한 현장!

  • 2021-05-21 17:38
  • |
  • SW마에스트로
제12기 소마 해커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제12기 해커톤의 생생한 현장!



안녕하세요. 2021년도 SW마에스트로 서포터즈 정한솔입니다!


저는 5월13일~14일 무박 2일로 진행된 '소마 해커톤 2021'의 현장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해커톤 스케치 영상 보러가기




소마에 해커톤이 있었나? 처음 듣는 소식일 수 있는데요.

소마 해커톤은 6기 연수생을 끝으로 잠시 중단 되었다가 2021년 제12기에 다시 시작된 행사입니다.

그럼 '소마 해커톤 2021'은 어떤 주제를 가지고 진행되었는지, 어떤 프로젝트들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소마 해커톤 2021, 그 시작"


 



'소마 해커톤 2021'의 주제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사회 문제 해결' 이었습니다.

주제 소개와 함께, 5월 3일부터 5월 7일까지 5일간 연수생들이 자율적으로 팀 매칭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네트워킹이 끝난 후에는 다양한 주제를 갖고 6인 1조의 팀(총 29팀)이 결성되었습니다.


Covid-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활동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연수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해커톤을 진행할 수 있는 팀은 한정되었습니다. 

그래서 29팀 중 오프라인 참석을 희망하는 4팀을 추첨으로 뽑았습니다.


[선정 팀]

1. 국회.gg 팀

2. (주)진섭이네 팀

3. 센터가 좋아요 팀

4. 즐겨보자,햌엍온! 팀


위 4팀이 오프라인으로 해커톤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해커톤 당일 현장에서 각 팀이 어떤 주제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했는지 생생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빠밤!





"소마 해커톤 2021 당일, 연수센터와 팀 인터뷰"





해커톤은 5월 13일 오후1시부터 5월 14일 오전10시까지 무박 2일로 진행 되었습니다.

해커톤에 대한 안내를 시작으로, 모든 팀들이 약 20시간 동안 프로젝트와 발표 및 시상을 진행했는데요.

그 과정을 하나하나, 사진과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해커톤은 오프라인 4팀, 온라인 25팀으로 총 29팀이 참석했습니다.

각 팀은 6인 1팀으로 이루어졌고, 선택적으로 멘토를 1분 초빙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오프라인 참석 팀은 센터에 있는 다양한 공간을 통해 팀 간 장소가 겹치지 않게 하였고,

개개인도 최대한 거리를 두고 진행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소마 해커톤에서는 연수생들의 더 쾌적한 프로젝트 환경을 위해서 국산 클라우드 통합개발 환경서비스 '구름IDE'를 사용하였습니다.




"소마 해커톤 팀 인터뷰"



연수생들이 어떤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는지 다들 궁금해하실 것 같아,

오프라인 참석팀들을 대상으로 제가 팀 인터뷰를 해보았는데요! 인터뷰를 바탕으로 각 팀의 프로젝트에 대해 짧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 팀은, '교통 약자를 위한 보행자 네비게이션 서비스'의 '진섭이네' 입니다.



<소마 해커톤, 진섭이네 팀>


진섭이네 팀은 사회문제를 '보행자 안전'으로 잡았습니다.

그 이유는 보행자들이 네비게이션을 쓰는 경우는 초행길인 경우가 많은데, 보행자의 특성이나 길의 안전성은 고려하지 않은 채 

현존하는 서비스는 최단길만 안내해주고 있다는 점을 문제로 잡았습니다.






그래서 진섭이네의 '보행자 네비게이션 서비스'는 최단길 안내를 포함하여 보행자의 사고 Data와 길의 안전과 관련된 Data를 이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가로등이 설치되어 있는 길, CCTV가 설치되어 있는 길, 장애인들이 불편함없이 지나갈 수 있도록 구축되어 있는 길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서비스 했습니다.


즉, 기존 API는 하나의 길만 알려주지만 여러 정보를 조합하여 길찾기 알고리즘을 새로 생성하여 

최적의 안전한 길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운다고 합니다. 정말 편리하겠죠?!



두번째 팀은, '국어 퀴즈 게임'의 '센터가 좋아요' 입니다.


<소마 해커톤, 센터가 좋아요 팀>


센터가 좋아요 팀은 사회 문제를 '무분별한 국어 파괴'로 잡았습니다.


그 이유로는 현재 영상 매체의 발달로 인해 활자를 보는 비율이 줄었고, 

그로 인해 국어 맞춤법을 틀리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졌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다양한 사회 문제가 있었지만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제시한 것이 '국어 퀴즈 게임'입니다.

공공 데이터에서 맞춤법 API를 활용하여 퀴즈 게임으로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국어 퀴즈 게임은 문제가 주어지고 올바른 맞춤법 선지를 고르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맞춤법 검사기와는 다르게

점수 시스템과 순위 시스템과 같은 게임 요소를 도입하여, 사용자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합니다.



세번째 팀은, '유기견 입양 장려 서비스'의 '즐겨보자, 햌엍온!' 팀입니다.



<소마 해커톤, 즐겨보자, 햌엍온! 팀>


즐겨보자, 햌엍온! 팀은 사회 문제를 '믹스견의 불입양'로 잡았습니다.


반려동물 유기는 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대두됩니다. 반려동물 유기에 대한 대책은 유기견 입양이 될 수 있는데요.

유기견 중 믹스견이 더욱 입양이 잘 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기견 입양 장려 서비스'를 생각해냈다고 합니다.

이 서비스는 이상형 월드컵처럼, 강아지 사진으로 월드컵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16강부터 진행되는 강아지 사진 월드컵은 복잡한 알고리즘을 통해 털 색깔, 눈 등을 비교한 강아지 사진 토너먼트를 통해 자신의 취향에 가장 가까운 강아지 사진을 고르게 됩니다. 

그래서 우승한 강아지 사진과 비슷한 유기견, 그 중 입양 대기중인 믹스견을 같이 노출하여 유기견 입양을 장려한다고 합니다.



네번째 팀은, '국회정보토론서비스'의 '국회.gg' 팀입니다.


<소마 해커톤, 국회.gg 팀>



국회.gg 팀은 사회 문제를 '사회/정치적 이슈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 전달'로 잡았습니다.


미디어의 발달로 사회/정치적 이슈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어느때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그러나 그 관심과 달리 국민이 국회에서 어떤 법안들이 발의되고 통과되는지 등을 알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이 문제를 해결하자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가 '국회정보토론서비스' 입니다.


이 서비스는 국회에 올라오는 발의된 법안들의 제목과 내용, 발의 의원들을 바로바로 업데이트하여 공지하고,

그 법안 내에서 사람들이 자유롭게 토론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로 인해, 어떤 사회/정치 이슈가 있을 때 그와 관련된 법안을 확실히 확인하고, 좀 더 건설적인 토론이 이루어지도록 장려합니다.


이상으로 오프라인 4팀의 소개를 마쳤습니다.

이 소개를 통해 소마 해커톤 2021의 연수생들은 사회적 문제를 어떻게 풀어내고 있는지 도움이 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무박 2일로 진행되는 해커톤이기에, 새벽까지 프로젝트에 열중하던 연수생들은 잠시 눈을 붙였습니다. 
체력을 조금 비축하고 점심에 있을 프로젝트 발표 준비를 위해 금방 또 일어나 컴퓨터 앞에 앉은 연수생들에게 힘찬 박수를 보냅니다.


"소마 해커톤 2021, 최종 프로젝트 발표와 시상식"


오프라인 4팀처럼 온라인으로 참여중인 25팀도 굉장히 놀라운 프로젝트들을 20시간 동안 훌륭히 만들어내었다고 하는데요.

14일 오전10시30분부터 각 팀의 프로젝트 최종 발표가 시작되었습니다.




위 사진처럼 29개팀 모두 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사회 문제 해결 프로젝트 발표를 훌륭히 마쳤습니다.



이어서 팀끼리 서로 간의 투표를 통해 1,2,3등을 정했습니다.

1등을 한 팀에게는 부상으로 상금 100만원이 주어졌습니다.

2등은  팀에게 50만원씩, 3등은  팀에게 30만원씩 상금이 주어졌습니다.


별도의 심사관이 아닌 연수생끼리의 투표를 통해 주어진 시상이므로 더욱 의미있는 시상이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이번 해커톤을 통해 29 연수생들이 서로에 대해 알게 되는 시간이 되었고,

자신들의 역량을 동료들에게 보여주는 시간이 되었던  같습니다.



2021년 제12 연수생들이  해커톤을 시작으로 SW마에스트로 연수를 잘 끝마치고

앞으로 우리나라를 이끌 훌륭한 주역으로 성장할 것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