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W마에스트로 서포터즈 7기 황선우입니다.
세계적인 IT기업 애플은 매년 세계 개발자 회의인 WWDC를 진행하는데요!
오늘은 이 WWDC에서 주최하는 행사인
'Swift 학생 공모전'에 대해 소개해 드리는 글을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WWDC란?
'World Wide Developer Conference'의 약자로, 애플에서 매년 주관하는 '세계 개발자 회의'를 의미합니다.
애플은 매년 신제품을 발표하는데요, 이 신제품을 발표하기 전에 WWDC를 개최하여 그 해의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기술에 대해 발표합니다.
또한, 종종 WWDC에서 신제품 발표를 하기도 합니다.
올해 2023 WWDC에서는 '비전 프로'를 발표해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었죠?! ㅎㅎ
정식 명칭은 'Swift Student Challenge'로, 위에서 언급한 WWDC에서 주관하는 '학생 개발 챌린지'입니다.
몇 가지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iOS 앱 개발 공모전이고, Swift Playground 앱을 이용하여 제작해서 출품해야 합니다.
수상 시에는 소정의 부상과 혜택이 주어지는데, 올해 같은 경우에는 수상자 중 희망하는 자들
무작위 추첨을 통해 애플 스페셜 이벤트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충족해야 하는 자격 요건이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올해 기준 네 가지의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공모전에 출품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학생'을 키워드로 한 공모전이기 때문에 학생 신분이어야 한다는 점이 가장 눈에 띄는데요.
때문에 중, 고, 대학생들이 눈여겨볼 만한 공모전인 것 같습니다.
출품할 때 제출물 형태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Swift Playground 앱으로 제작한 파일(.swiftpm 형태)이어야 합니다.
또한 압축된 파일이어야 하며, 애플 본사에서 진행하는 공모전인 만큼 모든 콘텐츠는 영어로 제작해야 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렇다면 제출물 심사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공지한 자료에 따르면
기술적 성과, 아이디어의 창의성, 서면 응답 내용
이 세 가지를 심사 기준으로 두고 있다고 합니다.
앱 제작할 때 이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생각하면서 제작하면 수상 확률이 더욱 높아지겠죠?!ㅎㅎ
자격요건이 크게 까다롭지 않고, 제출물도 엄청나게 거창한 앱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행력만 있다면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한 공모전인 것 같습니다!
다만, 매년 시행하는 공모전인 만큼 자격요건이나 제출물 형태 등 기준이 조금씩 변동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 해 시행하는 공모전 공고문을 꼼꼼히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올해는 공모전이 이미 마감되었는데요, 내년에 참여하실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지금부터 천천히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Swift 학생 공모전 소개를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SW마에스트로는 항상 여러분의 꿈과 미래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