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미리 알아보는 학과별 프로그래밍: C언어

  • 2023-11-28 09:46
  • SW마에스트로
미리 알아보는 학과별 프로그래밍: C언어



오늘은 '미리 보는 학과별 프로그래밍' 시리즈의 마지막 내용을 소개할까 하는데요

바로 대부분의 학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2탄 C언어 입니다!



C언어는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 간결하고 효율적인 코드 작성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스템 프로그래밍, 임베디드 시스템, 게임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언어를 이해하는데에도 도움이 되어 초기 학습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C언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저급 언어의 장점과 고급언어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C언어 속 저급 언어의 특징

1. 포인터를 통해 메모리를 조작할 수 있어, 변수의 주소를 직접 다룰 수 있습니다.

2. 비트 연산을 통해 데이터를 조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 레지스터를 직접 조작하거나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코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4. 컴파일러에 의해 쉽게 기계어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C언어 속 고급 언어의 특징

1. 최소한의 수정으로 여러 플랫폼에서 실행될 수 있습니다.

2. 코드의 모듈화와 재사용성을 높여주는 개체 지향 프로그래밍입니다.

3. 자동으로 메모리를 할당하고 해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높은 수준의 추상화를 제공하여 가독성이 좋고 개발 속도가 빠릅니다.



이러한 C언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언어들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C는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하드웨어 접근이 직접적이고 빠르지만 추상화 수준이 낮습니다.

C++은 C를 기반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추가하여 모듈성과 재사용성을 높입니다.

C#은 Microsoft에서 개발한 객체지향 언어로, .NET 프레임워크에서 주로 사용되며 강력한 GUI 개발 기능을 제공합니다.

각 언어는 목적과 환경에 따라 선택되며, C는 주로 시스템 레벨 프로그래밍,

C++은 다양한 응용프로그램 개발, C#은 Windows 애플리케이션 및 웹 개발에 주로 활용됩니다.




지금부터는 학과별로 C언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재 '컴퓨터공학과(소프트웨어)'에서는 C언어를 핵심적으로 사용하며,

하드웨어와의 접근성과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한 특성으로 인해 실제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와 뛰어난 이식성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며,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 기초를 강력하게 익히고 추상적인 컴퓨팅 개념을 이해시키는데 탁월한 도구로 활용됩니다.



두 번째 '전기전자공학과'에서 C언어는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임베디드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주로 활용되며,

하드웨어와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지원하여 센서, 액추에이터 등의 기기를 제어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또한, 저수준 언어로서의 특성으로 인해 실시간 시스템 및 신호처리 응용에도 활용되어

전자공학 학생들에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통합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과학(통계학)'에서의 C언어는 높은 성능과 효율성으로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병렬 프로그래밍 및 하드웨어 최적화를 통해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 작업을 가속화하며,

특히 실시간 분석 및 시스템에 적합한 언어로 사용됩니다.

또한, C언어는 과학적 계산 및 복잡한 수치 연산에 강점을 가지고 있어

통계학 연구와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에서 성능 최적화에 기여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학과에서 C언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동안 다양한 주제로 '미리 보는 학과별 프로그래밍' 시리즈를 진행해왔는데

이 시리즈가 여러분의 다양한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