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S W M P E O P L E

Fireban팀 - 저해상도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한 소방 대응 시스템

  • 2020-12-06 00:20
  • |
  • SW마에스트로
Fireban팀 - 저해상도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한 소방 대응 시스템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동진:경기대학교 4학년 재학 중인 소마 11기 Fireban 팀원 김동진입니다. AI 이미지 처리 알고리즘 맡고 있습니다.

조우석 : 세종대학교 정보보학과 4학년 재학 중인 Fireban 팀장 조우석입니다. 프론트엔드, 백엔드 개발을 맡고 있습니다.

고승일 :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3학년 재학 중인 고승일입니다. 하드웨어 파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Fireban 이름 짓게 된 계기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조우석 : 화재 및 요구조자 탐지가 핵심인 프로젝트를 진행중인데 팀명을 프로젝트 관련해서 재미있게 지어보자는 아이디어에서 나온 이름이 Fireban입니다. ban이 금지한다는 의미가 있는데 불을 막자는 뜻에서 Fireban이라고 짓게 되었습니다.

Q. Fireban은 어떤 프로젝트인가요?

조우석 : 저해상도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여 화재 및 실종자를 탐지하는 솔루션 만들고 있고 솔루션을 소방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게 플랫폼을 개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카메라를 액세서리 형태로 만들어 드론에 장착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드론 자체에 카메라가 부착된 경우가 많은데 드론도 비싸고 자체 부품도 비싼 경우 가격이 매우 비싸집니다. 드론의 가격, 성능, 크기가 천차만별이기에 이에 맞춘 액세서리처럼 드론이나 항공기 외에도 쉽게 부착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팀 매칭이 된 계기 및 프로젝트 주제 선정 계기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조우석 : 팀 매칭이 늦게 된 편입니다. 다른 팀에 있다가 나온 팀원도 있습니다. 팀 매칭 안 된 사람들끼리 만났는데 공교롭게도 나이는 같고 분야는 다 달랐습니다. 재밌는 프로젝트 되겠다 생각하고 모였습니다. 아이디어 같은 경우 아무래도 짧은 시간에 아이디어 짜려고 하니까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멘토님들이 먼저 제안해주는 프로젝트인 지정 프로젝트를 보다가 각자의 역할이 잘 분배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